흑하랑 상추를 아시나요?
흑하랑 상추는 잠 오는 상추라고도 불리는 품종으로, 전남농업기술원이 8년간 연구 끝에 2019년에 등록한 기능성 품종이다. 락투신 성분이 일반 상추와 비교해 124배 많이 함유돼 있는 것이 특징이다. 락투신 성분이 바로 수면을 유도하는 성분이다. 흑하랑 상추 재배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 흑하랑 상추란?
흑하랑 상추는 지난 2019년 전남농업기술원이 등록한 기능성 상추이다. 이 상추는 잎이 짙은 자주색이고 부드럽고 맛이 달콤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잎에는 흑색깔의 점처럼 생긴 것이 있다. 이 상추는 수면유도에 도움이 된다고 하는 락투신 성분이 일반상추(1g당 0.03mg)보다 124배 많은(1g당 3.74mg)것이 특징이다. 앞으로 흑하랑 상추는 건강기능식품 시장을 겨냥해서 제품개발과 시장확대를 추진하고 있으며 일반상추대비 1.5배~8.5배 높은 단가로 거래되고 있다.
▣ 흑하랑 상추 재배방법
흑하랑 상추는 보통 3월 ~ 4월 씨를 뿌리고 얇게 복토하여 물을 뿌리면 된다. 하지만 텃밭에서 키울때는 모종을 사서 심으면 훨씬 빠르게 자라고 빨리 먹을 수 있다. 모종을 심을 때는 상추는 고온을 싫어하기 때문에 여름에는 저녁 시원할 때에 모종을 심으면 된다. 상추는 거름이 부족하면 결구하지 않기 때문에 밑거름을 많이 주어야 한다. 또한 연작을 피하기 위해 재배시간 간격을 2~3년 두도록 하면 좋다. 추비는 이식 후 2주 후와 잎이 감기기 시작할 때 한번 더 주면 좋다.
수확 시간은 잎이 물기를 가장 많이 머금을때인 새벽에 하면 맛이 정말 좋다. 흑하랑은 샐러드나 쌈으로 즐길 수 있으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도 뛰어나며 수면유도에 탁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