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귀의 재배 방법
당귀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동아시아에서 자생하는 다년생 초본 식물이다. 당귀의 뿌리에는 사포닌, 아르기닌, 아스파라긴산, 타우린, 리놀산, 올레산 등 유익한 성분이 풍부하여 한방 약재로 사용되고 있다. 당귀는 뿌리와 잎을 모두 식용으로 할 수 있으며, 뿌리는 생으로 먹거나 말려서 차로 마시고, 잎은 생으로 쌈을 싸먹거나 볶아서 먹을 수 있다.
당귀를 재배하기 위해서는 양지바르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택해야 하고 파종은 가을에 9월~10월에 하거나 봄에 3월~4월에 한다. 파종 후에는 물을 충분히 주고,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해야한다. 당귀는 추위에 강한 작물이지만, 여름철에는 뜨거운 햇볕에 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당귀는 뿌리를 수확하기까이다. 지 약 2~3년이 걸리며, 뿌리는 10월~11월에 수확한다.
▣ 재배방법
1. 토양 준비
가. 양지바르고 배수가 잘되는 토양을 선택한다.
나. 땅을 갈고, 퇴비나 거름을 넣어 준다.
다. 땅을 고르게 만든다.
2. 파종
가. 파종은 가을에 9월~10월에 하거나 봄에 3월~4월에 한다.
나. 파종 깊이는 1~2cm로 한다.
다. 파종 후에는 물을 충분히 준다.
3. 관리
가. 물을 충분히 준다.
나. 흙이 마르지 않도록 관리한다.
다. 여름철에는 뜨거운 햇볕에 타지 않도록 주의한다.
라. 잡초를 제거한다.
4. 수확
가. 당귀는 뿌리를 수확하기까지 약 2~3년이 걸린다.
나. 뿌리는 10월~11월에 수확한다.
▣ 당귀의 효능
당귀는 진정제나 강장제로도 사용되며, 특히 여성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 당귀 효능으로 부인병을 예방하고 여성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은 혈액 순환을 개선하여 생리통과 생리불순 등의 여성 건강에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당귀는 부인병을 예방하고 여성건강 증진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당귀의 따뜻한 성질이 혈액순환을 개선시켜 생리통 및 생리불순 등의 부인병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당귀의 다른 효능으로는 혈액 순환에 도움, 변비 예방에 도움, 피부 미용에 좋음, 탈모 예방에 좋음, 뇌 건강에 도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