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사를 지으면 평수가 크나 작으나 잡풀때문에 애를 먹는다. 특히 한여름철이 되면 일주일만 가지 않아도 풀이 키만큼 자라있다. 기온이 높아지면 풀들은 엄청난 에너지로 자라기 시작한다. 제초제 말고는 풀을 제거할 수는 없을까? 하고 찾아보았다. 찾아보고 직접 사용해본 결과 가장 뛰어난 친환경 제초제 제조 및 사용방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 친환경 제초제
풀이 힘이 세어지기전에 잡풀들의 힘을 빼서 더이상 자라나지 못하거나 죽게 해야 한다. 쉽게 제초제 농약을 사용하면 되지만 농약은 무언가 찝찝하다. 토양도 장기적으로는 피폐하게 만든다. 또한 농약가격도 만만치 않다. 그런 의미에서 농민들이 참 힘들다고 느껴진다. 농사 열심히 지어도 대부분 소득을 재료값이나 농약비, 인건비, 장비 이용비로 지출하게 된다. 친환경 제초제를 사용하므로써 토양도 살리고 농약값도 절약할 수 있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
▣ 제조 방법
친환경 제초제 제조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지만 이방법을 적극 추천한다. 직접 사용해보니 효과가 엄청 좋았다. 원료는 바로 3배 식초이다. 인터넷으로 사면 가격도 2만원이 넘지 않는다. 용량은 15리터이다. 보통 분무기 용량이 20리터이다. 제조방법은 원액으로 사용해야 하며 3배 식초에다 소금과 주방세제를 조금 섞어주면 끝이다. 소금과 주방세제는 보조제이므로 용량과 관계없이 조금만 섞어주면 된다.
▣ 사용방법
3배 식초사용 방법은 분무기로 살포해야 한다. 시간은 오후 2시 전후로 햇빛이 쨍쨍한 날을 선택해서 살포해야 한다. 살포시는 잎에 완전히 액이 묻도록 충분히 살포해야 한다. 쑥같은 경우는 살포한지 30분정도 지나면 잎들이 서리 맞은 것처럼 다 눕는다. 그리고 억새풀 같은 경우도 며칠 지나면 마르기 시작한다. 그러나 한번만에 다 풀을 없앤다고는 생각하지 말고 시간날때 마다 뿌려주면 풀이 힘을 잃고 풀들의 세력이 사그라들면서 풀에서 자유로울 수가 있다.